VBE 편집기에서 코드를 쉽게 주석 처리하기 + 우클릭 메뉴 편집

 

 

VBE에서 VBA를 작성 할 때, 범위 주석문이 제공되지 않아서 불편함을 느낀 적이 있으실 겁니다.

다른 언어들, 다른 편집기에서는, 심지어 Html에서도  여러 행(Line)을 한꺼번에 주석 처리하는 블록주석이 존재하는데..

VBE에서는 한줄씩 정성껏 " ' " 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번거롭고 불편하지요.

 

 

사실 VBE는 선택한 여러 줄을 한꺼번에 주석으로 처리해 주는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줄 한꺼번에 주석으로 처리하기

 

1. [보기] - [도구모음] 에서 [편집] 을 선택합니다.

 

 

 

2. 편집 도구모음이 뜨면 중간에 [주석 블록 설정], [주석 블록 해제]  버튼이 있습니다.

 

 

 

3. 주석처리할 부분을 선택하고 [주석 블록 설정]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맨 앞에 ' 가 붙어서 주석처리 됩니다.

 

 

 

 

이 정도만 해도 일단은 한줄씩 ' 를 붙이던 것과 비교해 굉장히 편리하게 주석 블럭을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2% 정도 효율성을 더 높여 보도록 할까요? ㅎㅎ

 

마우스 우클릭 메뉴(Context 메뉴)에 사용자 지정 기능 추가하기

 

VBE 편집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그자리에서 팝업메뉴가 뜬다는 건 다 알고 계실 겁니다.

실제로 코드를 편집하는 코드 창에서는 물론이고, 유저폼, 속성창, 도구모음 등등

각각의 화면 구성 요소에서 우클릭을 할 때마다 보여지는 팝업메뉴는 제각기 다르지요.

이 우클릭 메뉴에 자신이 원하는 기능을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매우 편리합니다^^

여기서는 이 포스팅의 주제인 '주석 블록 설정' 기능을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보기] - [도구모음] 에서 [사용자 지정] 을 선택합니다.

 

 

 

 

2. 사용자지정 창에서 '바로 가기 메뉴'를 체크합니다. 그럼 우측 이미지처럼 작은 옵션창 하나가 또 뜹니다.

 

 

 

3. '코드 창' 을 눌러보면 아래로 풀다운 메뉴가 펼쳐지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VBE편집기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했을 때 어떤 메뉴가 보여지게 될 지에 대한 사전 정의와, 해당 메뉴 모양을 확인 할 수 있구요.

여기서는 코드 창 -> 코드 창(VBE 코드 편집 화면 일반) 에서 우클릭 했을 때의 메뉴를 편집해 보겠습니다.

 

 

4. 사용자 지정 창에서 [명령] 탭으로 이동해서 [편집]범주를 눌러 [주석 블록 설정], [주석 블록 해제] 명령을 찾습니다.

그리고 [주석 블록 설정] 명령을 드래그 해서 아래 그림처럼  제일 위에 끌어다 놓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석 블록 해제] 명령도 끌어다 놓습니다.

 

 

 

5. 이제 VBE 편집기에서 주석처리할 명령어를 선택하고 마우스 우클릭 해보면, 방금 추가했던 두 개의 메뉴가  보이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마우스 우클릭에  자주 쓰는 나만의 메뉴를 추가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헌데...

이래도 불편함이 완전히 가시지 않는군요.

 

키보드 위주의 작업을 할땐 키보드만을 사용해서,  마우스 위주의 작업을 할땐 마우스만을 사용해서 작업하는게 속도나 능률 면에서 훨씬 우세하지요.

 

군대에서 한글97 사용법을 처음 교육받을 때, 제 선임병들은 아예 PC에서 마우스를 빼버렸었습니다.

전세규(전투세부시행규칙) 같이 표, 사진, 글상자 들이 수두룩하게 포함된 수백페이지짜리 복잡한 문서를 작성할 때에도, 마우스 없이 오로지 키보드만으로.. 모든 단축키를 다 외워서 쓰게끔 훈련받았죠.

처음에는 너무도 불편했지만 숙달되니까 마우스 있어도 안쓰게 되고 키보드만으로 작업하는게 훨씬 빠르고 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아무튼, VBE에서 코드를 편집하는데 주석은 꽤나 빈번히 쓰이는 기능입니다.

보통 우리는 프로그래밍 코드를 입력 할 때, 양 손 모두 사용해 키보드를 두드리게 됩니다.

주석블럭을 설정하려 할 때마다 손을 마우스로 가져가서 마우스조작을 해야 하는게 은근 귀찮은 일이 되기도 하지요.

키보드 만으로도 주석블록설정을 해 봅시다..

우선 위에서 설명한 Context메뉴 설정을 해 주시구요,

1. Shift + 방향키(↑, ↓) 로 주석 처리 할 블록을 선택합니다.

2. Context( - 우클릭키) 를 눌러서 메뉴를 띄운 다음, 

3. 방향키(↑, ↓) 로 주석 블록 설정 메뉴를 선택한 후

4. [Enter] 로 기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 Context키는 보통 스페이스바 오른쪽의 Alt와 Ctrl키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혹시 자신의 키보드에 Context키가 없다면 Shift + F10 로 편집기 바로가기메뉴를 띄울 수 있습니다.

 

http://officetanaka.net/excel/vba/tips/tips04.htm

+ Recent posts